메뉴 건너뛰기

SAAC[싹]-SAT ACT정보

SAT정보

조회 수 43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왜 SAT Reading 점수 안오르나




 라이언 최
 올해를 기점으로 UC를 비롯한 많은 대학측에서 SAT 점수를 가장 높게 받은 점수를 입학 사정시 중점적으로 본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로인해 학생들이 SAT를 볼 수 있는 횟수가 자유로워졌으며 이에 따라 중요성은 한층 더 심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한국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수학이나 문법은 문제없지만 기본적 어휘력과 독해실력이 동반돼야 점수가 나오는 리딩 섹션은 여전히 학생들과 부모님들의 골칫거리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상담하러 오시는 학부모님들의 10의 8분은 “다른건 문제없는데 리딩 점수는 항상 그대로네요, 정말 미치겠어요.”라고 말씀 하십니다. 실제로 제가 가르친 학생중 주로 1960점 대를 받고온 학생들의 취약점은 거의  리딩 섹션이였으며 아쉽게 2000점을 넘기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리딩을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이유를 들어보자면 크게 세가지입니다. 글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 시간이 모자라募?학생, 어휘력이 부족하다는 학생입니다. 흔히 많은 전문가들께서 어떤 책을 읽어라 어렸을때 부터 책읽는 습관을 길러라 여러가지 조언을 하지만 리딩같은 경우 일찍부터 피나는 노력과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야만이 완벽한 고득점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SAT라는 것은 한국의 수능시험과 같은 맥락이므로 어떻게 보면 예측할 수 있는 질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섹션마다 어떤 유형의 문제가 몇개가 나오며 몇 분이 주어지는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리딩을 잘하기 위해선 단순히 책을 빠른 시간에 많이 읽고 어휘력을 늘리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 전에 문제 유형부터 충분히 이해하는것이 필요합니다.



SAT문제에는 함정이 많습니다. 보기 a, b, c, d, e 중 명백한 오답 2개, 헷갈리는 답 1개, 사실이지만 질문에 대답하고 있지 않은 답 1개, 그리고 정답입니다. 빠른 시간내에 오답과 헷갈리는 답을 제거한 후 질문에 대답하고 있는 정답을 고르는게 중요합니다.
Suffrage라는 단어는 미국사를 공부한 10,11학년 학생들 같은 경우 여성의 투표권에 대한 글이란걸 쉽게 알 수 있지만 처음 접해보는 학생들은 suffer(고통 받다)이란 단어와 비슷하게 생각해 자칫 글 전체를 이해못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SAT단어집을 외우는것도 중요하지만 prime word라고 불리워지는 단어들을 공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필자가 실제로 SAT 공부를 시작하였을때 문제의 한 글을 읽고 모르는 단어를 하이라이트 하였을때 50개의 단어중 불과 4개 정도만 SAT 단어집에 있었습니다. 즉, 문제는 학생이 SAT 단어 말고도 실제 미국에서 태어났을때 자연스럽게 배울수 있는 prime word를 외워야 한다는 겁니다.



Prime word를 배우고 외우기에 좋은 제가 추천하는 잡지 목록입니다.


(클래식 같은 경우 sparknotes 에 가셔서 literature 섹션에 가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 Time Magazine or Newsweek
2. Economist or Businessweek
3.Popular Mechanic or Popular Science
4. National Geographic
이런 잡지들을 종류별로 꾸준히 6개월만 읽어도 SAT의 non-fiction인 글을 접했을때 훨씬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실제로 이런 글들에서 많이 인용되어 나옵니다.



단어를 많이 외운뒤 중요한 것은 Time management입니다. 실제 주어지는 시간인 25분보다 빠른 20분 안에 풀수있도록 연습해두며 가장 긴글은 2분 안에 중간 길이는 1분에서 1분 30초, 짧은 글은 30초에서 1분 안에 읽을 수 있도록 연습해둡니다. (연습전 충분히 어휘력을 올려 놓으세요.)
무의식 속에서 나오는 Common sense(상식)로 풀지말고 글이 주장하는 바를 인지하고 그에 따른 답을 고릅니다. 항상 글쓴이다 옳다라고 생각하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세요. 또한 글에서 항상 Keyword를 찾고 읽어 나가는것 중요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풀다 시간이 촉박해지면 문제를 대충 읽게 되는데 문제에 자주나오는 단어 Undermine과 Underscore은 비슷해보이지만 완전 다를 뜻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SAT 리딩 섹션에 대한 간단한 팁이 였습니다. SAT 리딩 공부할때 항상 알면서 틀리는 문제가 많을 것입니다. 이건 습관에서 온 문제이기 때문에 항상 실수를 최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제가 위에 열거한 방법들을 늦기 전에 시작해 보세요. 더 이상 리딩 800점은 꿈의 점수가 아닙니다.


 


-미주교육신문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