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AAC[싹]-SAT ACT정보

SAT정보

2009.06.05 16:08

SAT 시험 준비 요령

조회 수 50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SAT 시험 준비 요령..





요즘시대에는 정보가 능력으로 통하는 시대가 되었다. 나는 정보에다가 올바른 계획을 추가하고 싶다. SAT 시험 준비 만큼은 올바른 계획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예전에 어느 SAT 온라인 코스를 운영중인 회사가 언급한 SAT 고득점 비법들에 대한 제안을 본 적이 있었다. 수학에 있어서는 동의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몇가지 짚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1. 한가지 질문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마라. 모든 문제의 점수가 같기 때문에 시간낭비는 금물이다. ? 이것은 평소에 훈련을 하지 않으면 시험이 임박해서는 터득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결코 간단하지 않은 문제다. 항상 시간을 재면서 문제를 푸는 습관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삼각함수 등 고난도 수학은 출제가능성이 낮다. SAT 수학문제 대부분은 중학교 수준이다. 개정 SAT에서 Algebra II 문제가 포함되긴 하지만 11학년까지 수학공부를 꾸준히 했다면 쉽게 풀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다. 기본에 충실하라. ? 현재 Pre Calculus 나 AP Calculus 정도를 올바로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모르겠지만, 현실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Experimental section으로 출제되는 부분에서는 매우 어려운 개념들도 많이 응용되어 나온다. 시험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면, Experimental section을 따로 구분할 수도 있겠지만, 구별이 안되는 학생이라면, 이런 고난도 수학개념을 응용하는 문제가 시험에 있어서 매우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11학년까지 학교에서 수학을 꾸준히 선택해왔다고 해서, 배운 내용들에 대한 복습이 잘 되어있는 학생을 만나기가 미국에서는 그리 쉽지 않다. 어떠한 개념을 알고 있다는 것과 그것에 능숙하다는 것이 분명히 구별되어야 하는 것이 미국 수학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 중 하나이다. SAT 수학에서는 개념적인 지식못지 않게 능숙함이 크게 요구된다.

3. 유형 파악에 투자하라. 시험장에 가기 전부터 미리 질문 유형에 익숙해져야 당황하는 일이 없다. 연습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다. ? 유형 파악을 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이미 많은 문제를 가지고 고민해본 학생이다. 연습문제를 풀더라도, 관련 개념을 생각하면서 풀어가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시험보는 기술에만 촛점을 맞추어 준비하는데, 기술적인 것 못지 않게, 지식적인 것 역시 중요할수 있다. 최근에 출제되는 시험문제들은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4. 수학공식을 잊었다면 각 섹션 앞부분을 뒤져라. 각 섹션 앞에는 이미 기본 공식들이 인쇄돼 있다. ? 전혀 현실적이지 못한 생각이다. 수학공식을 몰라서 섹션 앞부분을 봐야할 학생이라면, 고득점은 아예 포기하여야 한다. 섹션 앞부분은 아주 기본적인 공식들만 준다. 공식을 외우더라도 왜 이런 공식이 유도되었는지를 이해하도록 평소에 생각하면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고득점의 가능성이 열린다고 본다.

몇가지를 추가로 언급하자면,
1. 칼리지보드 웹사이트를 자주 방문할 것 ? 2007년 1월 현재, 웹사이트에 무료로 공개되는 시험이 2006년 10월 LA지역에서 실시된 시험이다. 웹사이트에서는 일정기간에 따라 실전문제들이 무료로 공개되고 있다. 자신의 현위치를 제대로 파악할수 있는 좋은 자료를 얻을수 있다.

2. 시험일정을 반드시 확인할 것 ? 시험등록 기간을 미리 달력에 확인해두고 적어도 한달전에 미리 등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일시가 가까우면 희망하는 시험장소 선택이 어려워지고, 등록마감일이 지나서 지각등록을 하게 되면(의외로 많은 한인 학생들이 등록마감일을 놓치곤 한다.) 많은 추가 비용을 지불하여야 한다.

3. 수학시험에 있어서 미리 경험한 많은 선배들을 만나서 언제 시험을 보는 것이 좋은지를 미리 결정할 것 ? SAT 2 시험과 같이 구상을 해나갈 것을 권한다. 


 

?

위로